X

재미있게 읽고 계신가요?

선생님을 위한 에듀테크 뉴스레터, Tech Trends for Teachers를 받아보세요.

터치교사단이 알려주는 AI 코스웨어 도입 - (2) 업체 선정 및 계약

터치(T.O.U.C.H.)교사단 1기 천승진 선생님의 가이드, 그 두 번째인 AI 코스웨어 '업체 선정 및 계약'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팅을 AI 코스웨어로 도입하고자하는 학교에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포스트입니다.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 시리즈 보기
터치교사단이 알려주는 AI 코스웨어 도입 - (1) 탐색편
터치교사단이 알려주는 AI 코스웨어 도입 - (2) 업체 선정 및 계약편
터치교사단이 알려주는 AI 코스웨어 도입 - (3) 교원 연수 및 학급 셋팅편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에 대비한 디지털 선도학교로 선정된 우리 학교. 이제 어떤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할지 어느 정도 추려졌습니다. 이제 마주하고 싶지 않은 행정의 늪을 넘어야 할 차례인데요. 터치(T.O.U.C.H.) 교사단 1기 천승진 선생님의 가이드, 그 두 번째인 AI 코스웨어 '업체 선정 및 계약'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팅 AI를 유료로 도입한 전국 초/중/고등학교는 누적 3,021개교에 이릅니다.
*아래의 순서는 담당자 또는 학교의 역할이나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 계약 방식 및 제출 서류 확인

우선 학교 관할 교육청에서 내려오는 매뉴얼을 검토합니다. 예산 편성 가이드라인에 따라 'AI 코스웨어 사용료'부터 '업무 추진비', '일반수용비' 등 AI 코스웨어 지출에 적합한 항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매한 부분은 각 교육청의 담당 장학사님께 질문하면 더 명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금액에 따라 계약 요건이 달라지는 공공부문 계약의 특성상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규격을 따져야 하는 상황이 되면, 원하지 않던 코스웨어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계약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집행 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가장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계약은 2천만 원(추정가, 부가세 포함 2,200만 원) 이하일 때는 1인 수의계약이라고 하여 내가 원하는 업체의 견적서를 받아 업무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2️⃣ 집행 금액이 2천만 원 이상인 경우

보통 2천만 원(추정가, 부가세 포함 2,200만 원) 이상이 되면 나라장터 견적 안내 공고 집행 의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2인 이상 견적서를 접수하고, 접수받은 견적에 따라 계약할 수 있습니다.

📌 금액과 관계없이 가장 편리하게 지출하는 방법

클래스팅의 경우 금액과 관계 없이(1억 원 이하) 구매 시,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서 제3자 단가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필수 서류가 없어 선생님들께서 가장 쉽고 편하게 구매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견적 확인

지출 방식을 확인했다면, 업체별로 견적서 받아보기로 넘어갑니다.
견적서는 구매 협의회나 물품선정위원회를 개최할 때 필수적인 자료입니다. 견적 비교를 통해 각 서비스의 비용효율성을 점검하고 학교에 더 알맞은 서비스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팅 AI 견적서 샘플

3. 협의회 및 물품선정위원회 개최

집행 금액이 1천만 원을 초과하면 물품선정위원회를 반드시 개최해야 합니다. 물품선정위원회는 견적을 포함해 서비스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우리 학교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AI 코스웨어 도입을 위한 서비스 비교표 예시
업체간 비교표를 만들어 특정 서비스를 활용할 근거를 정리합니다.

만약 모든 학생이 1인 1태블릿 PC를 지급받은 상황이라면 A 업체보다는 태블릿이 필요 없는 B 업체를 선택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이처럼 교과서 반영 여부나 AI 기술 적용, 학습 영상 제공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학교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근거를 마련합니다.

4. 성립전 예산

협의회 및 물품선정위원회가 마무리되면 성립전 예산을 올리면 됩니다. 예산 설정에서 중요한 점은 자산취득비, 업무추진비 두 항목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AI 코스웨어 성립전 예산에 들어갈 항목 예시
성립전 예산에 들어가는 일반 항목. 자산취득비, 업무추진비 두 가지를 유의합니다.

 성립 예산까지 마치고 나면 지출 품의를 하게 되는데요. 업체에서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필요한 서류들을 제공하니까 그렇게 복잡하진 않습니다. 물론 가장 편한 방법은 디지털서비스몰의 제3자 단가계약 방식으로 실제로 2023년 디지털 선도학교의 클래스팅 AI를 구매 방법 중 가장 높은 비율이 제3자 단가계약 방식이었습니다.

2023 디지털 선도학교 계약 방식 비율 원형 그래프. 제3자 단가계약이 55%를 차지
2023년 클래스팅을 도입한 디지털 선도학교 중 제3자 단가계약 방식이 가장 많은 구매방식을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AI 코스웨어 도입을 위한 업체 선정 및 계약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막상 하나하나 뜯어보니, 그렇게 복잡하지만은 않은 것 같죠? 소중한 예산, 더 효율적으로 현명하게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


2023년에도 많은 디지털 선도학교, AI 선도학교와 함께한 AI 코스웨어
클래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통해 편히 문의해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드릴게요. 🙂

맞춤 상담 문의하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