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미있게 읽고 계신가요?

선생님을 위한 테크 뉴스레터_TTT

선생님을 위한 에듀테크 뉴스레터, Tech Trends for Teachers를 받아보세요.

교사를 위한 AI 코스웨어 활용법 3가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언제, 어떻게 AI 코스웨어를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초등 고학년의 사례로 살펴봅니다.

교사를 위한 AI 코스웨어 활용법 3가지

앞서 한 초등 선생님의 사례를 통해, AI 학습이 학습 결손과 학급 학력 향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언제, 어떻게 AI 코스웨어를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다시 한번 임세범 선생님의 사례로 확인해봅시다.

  • 활용 케이스: 수업 후 단원 복습, 방과후 보충지도, 가정학습 과제

가정학습 과제

"목요일까지 32문제 풀어오세요."라는 말로 개별화 교육이 가능해진다면?

임세범 선생님은 클래스팅 AI 러닝을 가정학습 과제 용도로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보통 일주일에 두 번 수학 과제를 내고 회당 4회 분량, 즉 32문제 정도 문제를 풀도록 합니다.

클래스팅 알림장에서 '클래스팅수학32'라는 숙제를 내준 화면과(왼) AI 러닝 수학 문제풀이 화면(오)
"클래스팅 AI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도에 맞게 공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습 진도에 관해서는, 3월 진단평가 결과를 보고 학생들에게 적당한 학년을 지정해주면 좋습니다. (클래스팅 AI 러닝에서는 학생 학년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초 학습이 얼마나 되어있는지에 따라, 예를 들면 A학생은 2학년부터, B학생은 3학년부터 학습 출발점을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학생에게 일괄적으로 출발 학년을 지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해에 임 선생님은 학급의 5학년 학생 모두와 함께 2학년으로 내려간 적도 있습니다. "애들아, 지금부터 우리 반은 2학년 수학부터 정복할 거야"라고 선언하고(?) 2학년부터 레전드(최고 등급, 현재는 '매우 훌륭합니다'로 표시됨)를 찍으며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길 반복한 것입니다. 학년 초부터 시작하니, 5월 즈음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5학년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합니다. 물론 학습 결손을 모두 채워, 수학 기초가 탄탄해진 상태로요.

클래스팅 AI 러닝 학년 이동 화면과 기초수학 화면. AI 코스웨어 클래스팅에서는 학생 수준에 따라 보충학습을 위한 학년 이동이 가능하다.
"저는 집요하게 완전학습을 꿈꾸는 편이라 레전드를 찍어야 학년을 올렸지만, '훌륭합니다'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임세범 선생님이 말했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도 자기 수준에 맞게 학습하기 때문에 "선생님 재미없어요", "몰라요" 하며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너무 좌절하지 않으면서 흥미를 잃지 않고, 의욕적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학년 이동이 부담스럽다면, 클래스팅 AI 러닝 '기초수학' 과목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기초수학을 통해서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습 내용 중 수와 연산에 관한 학습만 정복할 수 있습니다.


💡 학생 적극성 유도하기 Tip - "OO(이)는 이제 숙제 없어."

한 학생이 "선생님, 저 이제 다 레전드(매우 훌륭)입니다"라고 자랑하러 옵니다. 그러면 칭찬과 함께 "이제 너는 한동안 수학숙제가 없다"고 말해줍니다. 학생은 '탈출'했다며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이렇게 배운 데까지 모두 레전드에 도달한 학생은 더 이상의 숙제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룰을 만들면, 전체적으로 크게 동요하지 않고도 다들 숙제로 내준 것 이상으로 열심히 하기도 합니다.


수업 후 단원 복습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바로 매번 단원이 끝나면 마무리 활동으로 클래스팅 AI 러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단원에 해당하는 내용을 풀면서 복습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보완하는 방식이 조금 독특합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손을 들어. 그런데 너희끼리 서로 가르쳐주는 거야"라고 말합니다. 학생들끼리 서로 모르는 것을 가르쳐주며 협력학습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 선생님은 학생들을 한명씩 불러 개별 클래스팅 AI 학습 내역을 보며 필요한 부분을 상담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화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맡기고, 선생님은 학생에게 정말 필요한 역할에 에너지를 더 쓸 수 있습니다.

클래스팅 AI 러닝 모바일 전용 화면. 수학과목 단원 12개 리스트가 영상, 문제 버튼과 함께 줄지어 있다.
단원별 영상 콘텐츠와 문제를 제공하는 클래스팅 AI 러닝

방과후 보충지도

기초학력 개선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에 대한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서울시 기준으로도 이미 점프업, 키다리샘, 방과후 기초학력 보충반 등 보충 지도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임세범 선생님은 이때부터 방과후 보충지도에 클래스팅 AI를 활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따로 문제집을 프린트하지 않아도 됩니다.
  • 채점도 자동으로 해줍니다.
  • 개별 학생이 어디까지 학습했는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모님도 함께 보충학습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생님은

  • 학생 응원 및 격려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문장제 문제를 해석하는 법 등 개념 지도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지도를 위한 제반 준비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업무가 많이 경감됩니다.

AI 코스웨어로서 클래스팅 AI 러닝은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생에게도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 입장에서 1) 자신의 수준과 단계에 맞는 문제풀이가 가능하며, 2) 결과를 즉시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3) 원하는 만큼 다시 도전할 수 있어 더 개인화된, 자기주도적인 학습 경험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생님이 학교에서 AI 코스웨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떤 방법론이나 도구를 활용하든, 중요한 사실은 바로 선생님이 교육 전문가라는 점입니다. 클래스팅이 선생님에게 유용한 도구가 되길 바라며,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선생님을 늘 응원합니다!


선생님의 노력에 클래스팅 AI를 더해 학생들의 성장을 함께 경험합니다.

클래스팅 AI 무료 체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