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미있게 읽고 계신가요?

선생님을 위한 테크 뉴스레터_TTT

선생님을 위한 에듀테크 뉴스레터, Tech Trends for Teachers를 받아보세요.

AI, 학교에서 어떻게 쓸 수 있는 거예요?

AI가 거스르기 어려운 흐름이라는 건 알겠고, 한 번 써보고 싶다면?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AI를 적용할 수 있을까요?

학생이 AI 디지털교과서, AI 코스웨어를 활용하여 블렌디드러닝 하는 일러스트

오직 인간만이 이해할 수 있는 분야라고 굳게 믿고 있던 바둑 대결에서 알파고가 '인류 대표' 이세돌 9단을 상대로 4대1로 승리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대국을 지켜본 많은 사람이 충격과 두려움을 느꼈는데요, 한편으로 '저건 바둑이니까', '규칙이 정해진 게임이니까'라며 결과를 평가절하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알파고 이후 텐센트의 '절예', 일본의 '카타고' 등 인간 기사를 압도하는 바둑 AI가 추가로 등장했고, 바둑 AI는 수백 년간 인간이 만들어온 바둑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하지만 이를 직접 체감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았죠. 솔직히 바둑을 두는 사람이 자체가 그리 많지 않았으니까요.

2016년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에서 알파고와 대국하고 있는 이세돌 9단 ⓒ구글


세기의 대결로부터 6년이 지난 2022년, 갑자기 AI가 그린 그림이 미술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뉴스가 들리더니, 단어 몇 개만 입력하면 원하는 스타일의 그림을 그려주는 AI가 화제가 됐습니다. 자연어 인공지능 챗GPT는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을 끌어모으며 화려하게 등장했는데요, 대화하듯 간단한 질문만 던져도 한 편의 글을 주르륵 써내는 능력으로 많은 사람에게 놀라움을 안겨 주었습니다.

제이슨 M. 앨런이 AI 솔루션 미드저니(Midjourney)로 만든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eatre D'opera Spatial)이 콜로라도주(州) 박람회 미술전에 '디지털 아트·디지털 제작 사진' 부문 1위에 올랐다. ⓒ 사진 유튜브 캡쳐

사실 챗GPT 붐 이전부터 AI는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 왔습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AI 활용이 두드러지는데요, 이미 많은 교육 서비스가 다양한 방식으로 A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AI를 통한 교육의 장점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AI 엔진은 학생 개인의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별 특성을 반영한 개인화 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공교육의 근본적인 문제가 선생님과 학생의 1대다 구조로 인해 개별 학습 지도가 어렵다는 것인 만큼, AI는 공교육의 질을 높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과제 중 하나로 디지털‧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이 선정된 것도 같은 기조라고 볼 수 있죠.

AI가 이렇게 좋은 건 알겠고 써보고 싶은데 막상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AI를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앞서 이야기했듯 개인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 성취도, 관심사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학습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해서 선생님이 외부 솔루션을 새로 도입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클래스팅은 선생님과 학생이 사용하고 있는 클래스에서 학습 데이터를 쌓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합니다.

클래스팅이 제공하는 AI 평가 기능은 놀랍도록 사용이 간편합니다. 선생님은 사용하는 클래스 메뉴에서 단원과 문제 수만 클릭하면 바로 평가 문제를 배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학생은 알림을 통해 평가 문제를 확인하고 클래스팅 앱에서 바로 문제를 풀게 됩니다.

클래스 AI 평가를 통해 간편하게 평가 문제를 배부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팅만이 가진 공교육 데이터를 바탕으로 클래스팅 AI 엔진은 학생의 특성을 실시간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학생의 문제 풀이 반응에 따라 AI가 개별 학생의 개념 이해도를 추정하고, 개인 특성에 맞춘 최적의 코스웨어를 구성합니다. 기존의 평가 방식처럼 모든 학생이 동일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문제를 추천하게 됩니다. 개인 맞춤 학습이 클릭 몇 번으로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선생님이 시험지를 직접 만들고 문제를 채점하는 데 드는 수고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AI 평가 리포트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개별 학생의 성취도를 선생님이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절약된 시간과 에너지는 선생님이 꼭 필요한 학습 지도에 사용할 수 있으니 자연히 교육의 질도 올라가게 되겠죠.

AI 평가 리포트를 통해 문제 풀이 여부와 개별 학생의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AI 평가는 AI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가장 쉽고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선생님과 학생이 AI를 사용하기 위해 다른 솔루션을 새로 배우거나 도입할 필요 없이 클래스에서 간편하게 배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AI 평가는 과목, 단원은 물론 세부 개념 단위로 문제 출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 전 개념진단, 단원 수업 후 단원 평가나 총괄평가 등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개선하고 학교의 교육 품질을 높일 수 있는 AI, 클래스팅 AI 평가로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클래스팅은 교육 현장의 완전학습을 실현해가는 에듀테크 솔루션입니다. 소통 중심의 학급 경영뿐만 아니라 AI 러닝을 통한 기초학력 격차 개선, 데이터 기반의 학생 분석 등 오늘 교육 현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한데 모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무료로 시작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