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도학교 운영 중인데
선생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네요."

기초학력과 클래스팅 AI ebook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수학 기초학력 부진을 개선한 사례,
ebook으로 자세히 살펴보세요!

중학교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어떻게 할까?

AI 개별 맞춤 학습의 가능성은 어디까지일까요? 기초학력 향상부터, 학생의 건강한 학습 습관 만들기까지. 전남 하의중 현빛마로 선생님의 이야기로 초대합니다.

한 남학생이 대시보드를 바라보며 고민하고 있는 모습

선생님이 원하는 학생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학교급이나 교육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남 하의중학교 수학교사인 현빛마로 선생님이 바라는 학생의 모습은 이랬습니다.

이상적인 학생상: 혼자 공부할 수 있고, 자신감 있는 모습

배경: 학생도, 선생님도 원하는 학습 도구 찾기 🔍

현빛마로 선생님은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많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도 연관되어 있었죠. 한편으로는 실패 경험이 자꾸 쌓이다보니 자신감 없는 모습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문제를 풀어보라고 하면 “싫어요”, “못 풀어요”, “어차피 틀린 건데 뭐하러 해요” 같은 말이 들려오곤 했습니다.

‘어떻게 혼자 공부할 수 있고, 자신감 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가 궁금했던 선생님은 학생들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도구는? 전자기기 활용(100%), 재미성(100%), 접근성(100%)이 적힌 그래프가 있다.
학생들이 원한 건 1) 전자기기를 활용할 것 2) 재미 요소가 있을 것 3) (기기 등 활용 시) 이용하기 쉬울 것, 이렇게 세 가지였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도움이 될 만한 도구를 찾던 현빛마로 선생님은, 리서치를 통해 당시 서울시에서 많이 사용하는 AI 플랫폼이라고 판단한 클래스팅 AI 러닝을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중등 수학 선생님의 클래스팅 AI 러닝 활용 방법 세 가지


💡 클래스팅 AI 러닝에서는 국, 영, 수, 사, 과 과목의 단원별 하위 주제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학습 내용에 관한 영상과 문제가 제공되어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클래스팅 AI가 빠르게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문제로 학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됩니다.


1. 수업시간 형성평가

학생들이 각자 학습을 마치면, 교사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정답률과 문제풀이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학생을 클릭하면,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오답보관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 학생은 추론형 문제에 약하구나’, ‘B 학생은 문제해결형 문항에 약하구나’와 같이 개별 학생에 대해 심도있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AI 러닝의 가장 좋은 점은 교사가 형성평가지를 만들 때의 어려움이 해소되는 점이라고 현빛마로 선생님은 말합니다. 기존에는 형성평가를 위해 직접 문제를 만들거나 출판사의 자료들을 활용했는데, 아무리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다 해도 동일한 문제로 구성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클래스팅 AI 러닝은 학생 수준을진단하고 각 수준에 맞는 문제를 출제합니다. 개별 수준에 맞는 문제가 서로 다르게 배부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컨닝이 방지되기도 합니다.

클래스팅 AI 러닝은 학생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각 수준에 맞는 문제를 출제한다. 개별 학생 수준에 맞는 문제가 서로 다르게 배부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컨닝도 방지된다.

2. 방과후 학습

방과후 학습은 대부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중학생이지만 초등 과정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 클래스팅을 통해 그에 맞는 난이도를 과제로 제공한다고 선생님은 말했습니다. 과제 완료 후 학생들은 선생님과 개별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수학 공부에 관한 흥미 자체가 떨어져 있는 학생들을 위해 클래스팅 AI 러닝이 제공하는 흥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클래스팅 AI 러닝에서 제공되는 여정맵. 본인의 학습량에 따라 맵에서의 자신의 위치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에 따라 이러한 방식의 보상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현빛마로 선생님은 다른 방식의 보상(예. 별도의 선물)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3. 가정학습 (숙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선생님이 중요하게 여긴 것은 1) 올바른 지도를 통해 이끌어주는 존재(선생님) 2) 가정과의 연계였습니다. 클래스팅 AI를 통해 학생들의 세부 학습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이 그래서 선생님에게 더 유용하게 느껴졌는지도 모릅니다.

  • 몇 시간 공부했는지
  • 몇 문제를 풀었는지
  • 동영상 강의를 얼마나 들었는지
  • 어떤 점이 부족한지

위와 같은 내용을 개별 학생 단위로 파악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선생님은 학생들을 독려할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팅이 함께 제공하는 클래스(소통 도구)를 통해 자세하게 과제 제시와 가이드를 공지할 수 있었던 점도 좋은 시너지였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현황표(왼)와 방학 때 학생들에게 안내한 과제 공지(오)
“(선생님이) 매일 확인하고 있고 학교 밖에서도 선생님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제가 자주 확인하지 않아도 점점 학생들이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더라고요.”

현빛마로 선생님이 어떤 노력을 해오셨는지 궤적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선생님의 진심과 열정도 많이 느껴지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노력을 통해 학생들은 어떤 변화를 맞게 되었을까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연수 전체 내용을 유튜브 연수 영상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 상담 문의하기(링크)

선생님의 노력에 클래스팅 AI를 더해 학생들의 성장을 함께 경험합니다.
상담을 통해 선생님의 수업에 맞는 솔루션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