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미있게 읽고 계신가요?

선생님을 위한 테크 뉴스레터_TTT

선생님을 위한 에듀테크 뉴스레터, Tech Trends for Teachers를 받아보세요.

AI 코스웨어로 학습 루틴 만들기 (2)

초등 6학년 교실. 성취기준 도달 여부에 따라 AI 코스웨어로 어떻게 보충학습을 지도했는지, 그 성과는 어땠는지 알아봅니다.

AI 코스웨어로 학습 루틴 만들기 (2)
🤓 클래스팅 유튜브에 업로드된 윤신영 선생님의 연수를 요약한 글입니다.

AI 코스웨어 활용 환경

  • 대상: 평택부용초 6학년 학급 25명
  • 특징: 또래 피드백을 할 수 있는 학생과 피드백을 받는 학생을 그룹화함
  • 클래스팅 AI 활용 시기: 2023년 1학기부터 지속 사용 중
  • 선생님 한줄평: AI 코스웨어에 필요한 두 가지 기능(교사를 보조하는 AI 보조교사, 학생 주도 학습을 돕는 AI 튜터)을 모두 가지고 있고, LMS까지 하나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AI 코스웨어

지난 블로그에서 AI 코스웨어 중 클래스팅 AI를 활용하게 된 배경, 클래스팅 AI의 능에 따라 윤신영 선생님이 만든 두 가지 루틴 중 첫 번째를 살펴보았습니다.

  1. AI 보조교사 역할(교사 주도적) - AI 평가를 통한 수업 중 형성평가
  2. AI 튜터 기능(학생 주도적) - AI 러닝을 통한 방과후 보충학습

이번에는 두 번째 루틴, 성취기준 도달 여부에 따라 AI 러닝으로 어떻게 보충학습을 지도했는지, 그리고 그 성과는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팅 AI 러닝을 통한 방과후 보충학습

사전 진단을 통해 성취기준 도달, 미도달 학생을 판별한 후, 아래와 같이 세분화하여 학습 지도를 시작합니다.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

이 학생들은 AI 러닝을 통해 자신의 학습 데이터에 기반하여 수준에 맞는 심화 학습을 스스로 진행합니다. 이후 친구를 돕는 학습 멘토 역할을 수행하며 성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이 학생들에게는 선생님의 세심한 지도가 더 요구됩니다.

  1. 부진 개념 진단평가: 본격적으로 보충학습을 하기 전에 어떤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 상세히 보기 위해 클래스팅 AI에서 선수학습 진단평가를 실시합니다.
  2. 학습 계획 코치(스케줄링): 학습 동기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친구들에게는 교사가 학습 스케줄링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래스팅의 대시보드를 통해 볼 수 있는 데이터 중, 특정 학생이 어느 요일 몇 시에 학습하는 걸 선호하는지 확인하면서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AI 러닝에의 학습 결과는 최소 초록색 이상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3. 자율 보충학습: 구글 시트를 만들어서, 클래스팅에서 제공하는 차시를 모두 적고 완료한 차시는 학생 스스로 체크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 입장에서는 내가 이만큼 하고있다는 메타인지를 할 수 있고, 선생님은 진행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4. 피드백 및 형성평가: 학생들은 어쨌든 직접 선생님으로부터 피드백 받는 걸 가장 좋아합니다. 클래스팅 AI에 오답보관함 기능이 있는데, 이를 통해 문제를 저장하고 피드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 후 마지막으로 AI 평가를 배부하여 형성평가를 진행했습니다.

Q. 학업 동기가 떨어지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 하셨나요?
A. 이런 얘길 많이 했습니다. '6학년인데 지금이 많이 중요하다. 선생님도 학창시절에 수학을 많이 어려워했었다. 그래서 너의 마음을 잘 이해한다. 지금 모르는 게 절대 창피한 게 아니다. 오히려 모르는 걸 발견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거니까. 틀렸다고 뭐라고 하지 않을거고 최대한 도와주고 싶은 입장이다.'라고요. 정말 많이 했어요. 이런 정서적인 부분도 터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과: 눈에 띄는 향상과 자신감 상승

아래는 학기 초, 학기말에 동일한 문제로 진행한 평가 결과입니다(맞은 문제 개수). 다섯 학생은 기초학력 부진으로 판별된 학생들입니다.

  • A 학생: 8개 → 9개
  • B 학생: 13개 → 19개
  • C 학생: 10개 → 20개
  • D 학생: 5개 → 12개
  • E 학생: 13개 → 19개 (반 평균 15.1개 → 17.3개)

C 학생의 경우 한 학기를 진행했을 뿐인데 맞은 문제 수가 10개에서 20개로 늘었습니다. 3Rs도 부진에 해당되었으나 모두 향상되었습니다. D학생은 12개면 아직 부진이지만 5개에서 12개는 의미있는 성장입니다. 2학기 말에는 더 큰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클래스팅을 통한 수준별 문제 풀이가 수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기초학력을 향상을 통해 수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친구들은 성공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학습 동기가 낮은 상황이었습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 가리기 바쁘고 자신감이 없었지요. 이번 경험으로 공개적으로도 개별적으로 칭찬도 많이 해주었는데, 이제는 당당하게 자신의 학습 내용을 가지고 나옵니다. 이러한 성공 경험이 수학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하지 않을까요?

AI 평가를 활용한 AI 코스웨어를 교실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양상은 선생님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윤신영 선생님의 수업 사례도 그 방법 중 하나며, 선생님에게 긍정적인 영감이 되었길 바랍니다.


맞춤 상담 문의하기(링크)

선생님의 노력에 클래스팅 AI를 더해 학생들의 성장을 함께 경험합니다.
상담을 통해 선생님의 수업에 맞는 솔루션을 만나보세요.